고에너지 가시광선(HEV)과 피부 손상

햇빛으로부터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도 나쁘지만, 설상가상으로 피부의 젊음과 건강을 훔치려는 또 다른 적이 있습니다. 바로, 고에너지 가시광선(HEV) 입니다. 블루 라이트라고도 불리는 이 고에너지 가시광선은 주로 태양에서 방출되지만,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화면에서도 방출됩니다. 블루라이트가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입증하는 연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에너지 가시광선이란? (UV와의 차이점)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태양에서 방출되며, 파장은 390nm~700nm (nm은 나노미터로, 길이로는 10억 분의 1m)으로, 무지개의 색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태양의 UVA와 UVB 빛은 보이지 않는 빛의 범주에 속합니다. 우리는 이 광선을 볼 수 없지만, 낮 동안 존재하며, 피부의 건강과 외모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태양의 UVB는 화상을 일으키고, UVA는 더 깊은 손상을 일으켜 피부 탄력 저하와 같은 영향을 줍니다. 참고로, UVB 광선의 파장은 280nm에서 320nm 사이이며, UVA 광선의 파장은 320nm에서 400nm 사이입니다.

태양과 전자 기기에서 방출되는 고에너지 가시광선(블루 라이트)은 380nm에서 500nm 범위이며, UVA 광의 범위보다 약간 짧지만 중첩됩니다. 흥미롭게도 블루라이트의 범위는 연구에 따라 다르며, 피부 손상에 있어서 400~450nm의 범위보다 더 강하게 기준을 적용하는 과학자도 있습니다.

정확한 숫자와 관계없이 UVA 및 UVB가 피부에 미치는 점진적인 손상은 심각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실, 고에너지 가시광선의 피해가 멀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죠.

태양의 블루라이트는 우리가 보는 하늘이 왜 파랗게 보이는지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어두울 땐 문제가 되지 않는UVA와 UVB 방사선과 달리, 블루 라이트는 태양이 저물었을 때도 위협을 멈추지 않습니다.

언급한 바와 같이, 고에너지 가시광선은 우리가 종일 사용하고, 노출되는 TV, 형광등, 여드름 치료용 기기,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방출됩니다.

고에너지 가시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

고에너지 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태양이 많은 양의 블루라이트를 방출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광범위 자외선 차단 선스크린은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아무 선스크린을 사용하지 마세요. 폴라초이스의 선스크린처럼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된 항산화제를 많이 함유한 SPF 30 이상의 선스크린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항산화제는 피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UVA와 UVB의 노출로 인해 피부의 산화 적 손상이 피부 표면 및 내부에서 생겨나는 것처럼 블루라이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블루라이트는 UVA보다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더 깊은 손상을 유발하고, 주름, 거친 피부 결, 갈색 반점으로 나타납니다.

항산화제는 부스터와 모이스처라이저뿐만 아니라 잘 배합된 선크린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가 가득 함유된 제품은 피부가 손상을 입기 전에 손상의 연쇄 반응을 방어하고, 최소화합니다.

고에너지 가시광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시 스펙트럼의 블루라이트가 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UV가 포함된 어둡고, 큰 렌즈 스타일의 선글라스를 착용하세요.
  • 직장에서 대부분 시간을 스크린을 봐야 한다면 “컴퓨터 안경”을 고려하세요. 렌즈는 노란빛이지만 사물이 생각하는 노랗게 보이진 않으며, 대부분의 모니터가 방출하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줍니다.
  • 안경을 선호하지 않으신가요?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모니터에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덮개를 설치하세요. 온라인에서 손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 휴대형 디지털 기기에서 “야간 모드”설정을 활성화하세요. 무색의 노란색 빛에 비해 블루 라이트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고에너지 가시광선의 좋은 점

지금까지 블루라이트가 좋은 건 아니라는 것에 대해 말씀드렸지만, 사실 진실은 블루라이트에 대한(안전한) 노출이 유익한 부분도 있다는 것입니다.

매일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수면 주기를 조절하고, 기분을 개선하며, 심지어 기억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삶의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블루라이트는 위험과 이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균형은 피부에 해를 끼치지 않고 일상적인 노출(단, 항산화제가 함유된 선스크린을 꼭 바르세요.)을 하는 데서 옵니다.

 

참고 정보:
Journal of Investigative Dermatology, January 2018, pages 171–178; October 2017, page S304; September 2016, page S174; and July 2012, pages 1901–1907
Free Radical Biology and Medicine, July 2017, pages 300–310
Journal of Dermatological Science, June 2016, pages 314–321
Molecular Vision, January 2016, ePublication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 February 2015, ePublication

Beauty Advic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