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 피부 관리법


 여드름을 바싹
말려버릴 수 있을까요?
말릴 수 있는 것은
수분 뿐 입니다.


– 폴라초이스 창립자 ‘폴라 비가운’-

✔  수분 부족형 지성 피부는 어떻게?

세안 후 속당김이 심하거나, 오후에 유독 피부가 번들거리는 것은 알칼리성의 클렌징폼이 피부에 필요한 지질과 피지를 앗아가기 때문입니다.
약산성 클렌저는 pH밸런스가 깨져 피부 속 수분은 부족하고 겉은 번들거리는 수분 부족형 지성피부(속칭 수부지)에게 특히 권할만 합니다. 이를 통해 피부 균형을 잡아 보다 촉촉한 피부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주름과 여드름으로 동시에 고통받는 피부는?

주름과의 전쟁 하나만으로도 벅찬 일일 것이나, 거기에 여드름까지 해결해야 한다면 이렇게 우울한 일은 또 없을 텐데요. 나이가 든다고 해서 여드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리고 사춘기에 한 번도 여드름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조차 20대, 30대, 40대, 그리고 그 이상이 되어서 여드름을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에 있는 여성들에게 있어서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 할 수 있을까요? 사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주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후한 모이스처라이저 또는 크림과 로션을 듬뿍 발라야 한다는 근거 없는 상식을 버려야 합니다. 그러한 타입의 제품들의 텍스처는 주름을 개선시킬 수 없습니다. 주름과 싸울 수 있는 것은 항산화제(녹차 또는 비타민 C), 세포대화성분(나이아신아마이드 또는 비타민A), 그리고 피부유사성분 (세라마이드 또는 레시틴과 같은 특정성분들이며 제품의 제형(크림 또는 젤)과는 무관합니다.
식습관을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연어는 건강에 좋습니다. 조리 방법을 다양하게 한다고 해서 (냉동으로 먹거나,회로 먹거나,끓여 먹거나 볶아먹는 등)음식의 건강 요소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죠. 이와 마찬가지로 안티링클 성분들도 다양한 제형으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방법을 모두 동원한다고 해도 여전히 선스크린 사용은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주름과 노화의 70% 가 태양 손상으로 인한 것이기 때문인데요. 비록 여드름을 경험하고 있다고 해도, 로션이나 크림 타입 제형의  SPF지수가 표시된 되직한 모이스처라이저는 모공을 막아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강력하게 추천하는 방법은 SPF 15이상의 파운데이션과 압축 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눈 주위에 유연 성분이 많이 함유된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하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눈 주위 피부에 여드름을 경험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이 부분은 다른 피부 부위에 비해 보다 건조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유연,보습 성분이 풍부한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민감성 지성 피부

지성이면서 민감한 피부를 가진 경우라면 관리하기도 힘들고 지속적으로 신경이 쓰이게 되죠. 또한, 지성이면서 민감한 피부 케어의 잘못된 정보가 많아서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알 수 헷갈리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성의 피부라면 유분을 줄일 수 있는 강한 제품을 사용하여 매트한 피부로 표현해야 한다고 잘못 알고 있습니다.
사실 지성 피부를 거칠게 다루면 다룰수록, 유분 분비는 더욱 왕성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순한 스킨 케어는 지성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지성 피부를 위한 순한 제품을 찾기란 쉽지 않은데 민감한 피부를 가졌다면 더욱 더 힘들게 느껴질 것입니다. 폴라비가운 여사님은 지성, 극 민감성 피부를 위한 최고의 제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하는데요.

▪ 클렌저
과도하게 딱딱한 제형을 가졌거나, 보습감이 풍부한 클렌저를 피해라.
왜냐하면 이러한 제품들은 지성 피부가 쓰기에는 유분감이 풍부해 더 많은 문제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대신에 피부 자극이나 벗겨짐 없이 유분과 메이크업만을 지워주는 세안제를 사용해야 한다. 젤 혹은 가벼운 로션 제형의 클렌저로 순한 세정성분이 함유된 클렌저가 적합하다.
▪ 토너
훌륭한 성분배합을 가진 토너는 지성 피부에게 클렌징 이후에 피부의 재생과 생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제품이며 메이크업 잔여물도 지워준다. 지성 피부의 경우 항산화성분과 다른 피부 재생 성분의 배합으로 가벼운 수분을 공급하여 모이스처라이저를 대체할 수 있다.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로션 및 크림의 느낌을 주는 리치한 보습 성분들은 모공을 막게 되므로 그러한 타입의 제품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젤, 리퀴드, 가벼운 질감의 세럼, 또는 묽은 타입의 로션은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에 여드름을 야기시킬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주름과 싸우기 위해 피부가 필요로 하는 모든 성분은 이러한 타입의 제품들 속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성분 배합이 훌륭하다는 전제하에서 가능한 일입니다. 심하지 않은 여드름을 치료하고 개선하기 위한 최고의 옵션은 1%에서 2%의 살리실산이 함유된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살리실산이 함유된 제품은 오직 피부 표면의 각질만을 제거하며, 이것이야말로 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은 여드름을 줄이고, 그리고 많은 경우 실제로 여드름을 치료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집니다.
그래도 여전히 여드름을 해결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면 하루에 한 번, 밤 시간대에 2.5% 또는 5% 농도의 과산화벤조일 베이스의 제품을 추가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리서치를 통해 과산화벤조일이 심하지 않은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처방을 받아 치료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Beauty Advic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