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A와 UVB의 차이점

태양은 두가지 유형의 자외선 방사선을 배출합니다. 자외선A (UVA)와 자외선 B (UVB)가 있는데, 이 두 유형 모두 피부가 보호되 있지 않은 경우, 손상시키지만 그 방법은 다릅니다. UVA와 UVB 방사선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는 것은 광범위 보호가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UVA와 UVB 방사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범위의 빛이 아닙니다. UVA와 UVB를 포함한 모든 방사선은 다 다른 파장을 갖고 있고, 나노미터(nm)으로 측정됩니다. 더 설명하자면, 나노미터는 미터의 10억 번째입니다. 이중 일부 방사선(예: 블루 라이트)은 눈으로 볼 수 있으며,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 이제 UVA와 UVB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UVA 와 UVB 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UVA에 대한 모든 것

UVA 방사선 또는 긴 파장 방사선이라고 알려진 이 방사선은 우리의 피부에 닿는 방사선의 95% 를 차지합니다. UVA와 UVB 둘다 피부에 좋지 않지만, UVA가 더 해로운 이유는 더 많은 양이 지구의 표면에 닿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하루 종일, 1년 내내, 구름이 꼈든 해가 보이지 않는 날에도 존재합니다. 낮에 햇빛을 본다면, 그 뜻은 UVA 방사선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UVA 방사선의 파장은 320nm에서 400nm 사이입니다. UVA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으며, UVA1와 UVA2 로 불립니다. UVA1 방사선의 범위는 340-400이며, UVA2의 방사선은 320-340nm 입니다.

파장의 차이점이 중요한 이유는 특정 선스크린 성분이 UVA 방사선이 특정 범위로부터 보호하기 입니다. 선스크린에 다양한 주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이유이죠. 하지만 몇몇 성분(징크옥사이드와 티타늄디옥사이드)은 모든 UVA의 범위를 막아줍니다. 주요 성분의 배합과 상관없이 선스크린에 “광범위(broad spectrum”이라고 적혀 있다면 그 제품은 연구되었고, 모든 UVA 방사선의 범위를 보호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UVA 방사선은 UVB 와 달리 태양의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리는데 이는UVA 방사선이 피부에 닿았을 때, 손상을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피부가 타지 않는 이상 태닝으로 인해 아픔이 느끼지지 않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UVA 방사선은 피부 깊숙이 침투해 모든 층을 손상시킵니다.

UVA는 UVB 방사선보다 훨씬 더 깊숙이 파고 들어, 피부의 탄력을 주는 주요 요소를 파괴합니다. UVA는 주름을 생기게 만들며, 피부암을 유발합니다.

또 한가지 차이점은 UVA는 유리를 관통합니다. 책상 옆 창문 또는 차유리에 UVA 방사선을 필터 하는 기능이 없다면, 여러분의 피부는 UVA 방사선에 노출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선스크린이 필수일 수 밖에 없죠.

UVB이거나 아니거나

UVB 방사선의 파장은 290nm에서 320nm으로, UVA 방사선보 작습니다. 피부를 침투하거나 항상 존재하는 UVA와 달리, UVB 방사선은 강합니다 – 화상과 달리 피부 변색과 같이 눈에 보이는 손상을 제공하는 요인입니다. UVB 또한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UVA와 달리, UVB의 강도는 지리학적 위치, 시간, 그리고 계절에 따라 그 수준이 다릅니다. UVB 는 북반구에서 4-10월 중 가장 강하며, 낮 시간대의 경우,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사이에 가장 강합니다.

UVA와 마차가지로, UVB 또한 365일 존재 하지만, 햇빛이 더 많이 있는 기후에 강합니다. 이 방사선은 모래, 물, 그리고 눈에 반사됩니다. (UVA 의 80 %가 눈에 반사됩니다!) 그리고 UVB는 고도가 높을 수록 손상도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키를 타는 사람들이나 등산객은 선스크린은 필수입니다.

선스크린에 나와있는 SPF 수치는 UVB 차단과 관련이 있습니다. UVB와 UVA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광범위라고 적혀 있는 선스크린을 찾으세요. 이런 제품은 직접 실험한 후, “광범위”라고 판정되어 사용 가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PA+ 등급 시스템으로 판매되는 선스크린도 있습니다.

이 외에 관련된 컨텐츠를 확인해보세요:

  1. 선 케어의 모든 것
  2. 자외선 차단 지수란?
  3. 선스크린 바를 때, 놓치는 네 가지 부위
  4. 민감한 피부를 위한 선스크린
  5. 건성 피부를 위한 최고의 선스크린
참고 정보: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January 2015, pages 68–90; and June 2013, pages 12,222–12,248
Experimental Dermatology, October 2014, pages 7–12
PLoS One, August 2014, ePublication
Molecules, May 2014, pages 6202–6219
Indian Journal of Dermatology, Venereology, and Leprology, June 2012 Supplement, pages S9–S14

 

Beauty Advic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